안도 유키오 (安東 由喜雄) 인사
나가사키국제대학 학장
레이와 2년 4월부터 본 대학 학장에 임명된 안도 유키오입니다. 작년 본 대학에 부학장으로서 부임되고, 2년째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나가사키 사세보시는 아시아 교통의 요지로서 풍요로운 도시이며 큰 가능성을 숨기고 있으며 그러한 신천지에서 교편을 집어들고 그위에 본 대학의 대표자로서 지휘를 할 수 있다는 것은 기대 이상의 기쁨이 아닐 수 없습니다.
본 대학은 올해 창립 20주년이 되는 대학입니다. 오래된 대학이 낡은 제도로 여러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 중에, 저희 대학은 잽싸게 움직일 수 있고, 자유로운 교풍 안에서 꿈을 쫓아갈 수 있는 「성장기」의 대학이라고 확신하고 있습니다. 거기에서 학생여러분에게는 꿈과 희망을 가져 크게 비약하면 좋겠다고 기원하고 있습니다.
본 대학은 다도를 교양과목에 받아들이고 있는 매우 드문 대학입니다만, 다도의 교육과정에서 배워야 할 정신은 화경청적의 정신을 기본으로 일본 특유의 「배려의 마음」, 그위에 compassion을 배우는 것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4년 혹은 6년간의 대학생활 안에서 이 말을 잊지 않고, 항상 미소를 잊지 않고, 생애의 벗을 만들고, 진행해야 할 인생의 방향성을 잘 살펴서 나아가 주셨으면 좋겠다고 기원하고 있습니다.
「늙기는 쉽고 배우기는 어렵다」
라고 하는 말이 나타내듯, 대학생활은 긴 것 같지만 인생에 있어서는 순식간에 지나가는 한때입니다. 후회가 없는 대학생활을 보내기 위해서는, 요시다 쇼인이 말한 것 처럼 꿈을 가지고, 그것을 향한 계획을 세우고, 그것을 자세히 실행에 옮기고, 성공에 도달하도록 노력을 계속해서 해주셨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꿈 없는 사람에게 이상은 없고 이상 없는 사람에게 계획은 없고 계획 없는 사람에게 실행은 없고 실행 없는 사람에게 성공은 없습니다. 따라서, 꿈 없는 사람에게 성공은 없습니다. (요시다 쇼인).
나 자신도 이 사세보에서 새로운 꿈을 꾸며 여러분과 함께 계획을 세워 같이 걸어가고 싶다고 간절히 바라고 있습니다.
현대사회의 흐름은 점점 빨라져, 거기에 비례하여 문제도 가속도적으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글로벌 수준으로 보아도 온난화의 문제, 분쟁이나 테러, 빈곤이나 격차, 차별이나 인권의 억압 등 해결 해야 할 문제는 산더미같지만, 인류가 직면한 가장 심각한 문제는 AI의 진화라고 생각합니다. 나의 전문 의학 세계도, 앞으로 10년 안에 AI의 개발에 의해 이미지진단, 임상검사, 병리 검사 등 검사 의학의 주체는 AI로 바뀔 것 이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만, 가장 심각한 문제는 2045년 singularity (기술적 특이점) 원년이 찾아온다는 것 일지도 모르겠습니다.
singularity는 미래학자 레이 커츠와일이 제창한 말로, 「AI의 지성(성능)이 인류를 넘는 시점」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이 시점을 넘으면 AI는 AI 자신보다 현명한 AI를 만들어 간다고 예측하고 있고, 이 단계에서 AI는 인간과 지성과 비교해도 구별할 수 없는 수준까지 발달하리라고 예측되고 있습니다. 물론, 이 의견에는 반대되는 의견도 상당히 있습니다만, 적어도 지금보다 아득하게 현명한 AI가 등장할 것 만은 틀림 없는 사실일 것이다라고 생각합니다.
그 때 우리들 인간이 해야 할 것은 무엇인지, 그것은 우리들 인간이 적어도 「마음」을 가졌다는 점에 있어서 AI에 지지 않는 것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대학생활 안에서 좋은 책을 읽고, 마음을 뒤흔드는 영화를 보고, 연애도 하고, 인생을 생각해 구가하고, 생애의 반려를 찾고, AI에 뒤지지 않는 인간성, 견식을 길러 가면 좋겠다고 마음속으로부터 기원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