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무라 카츠히코 (木村 勝彦) 인사
나가사키국제대학 부학장
나가사키 국제대학은 인간존중을 기본이념으로 내세우고 호스피탈리티의 정신을 탐구·실천하는 것을 교육 및 연구의 근간으로 정하고 있습니다. 그것을 단적으로 표현한 말이「언제나, 사람으로부터. 그리고, 마음으로부터」라고 하는 모토입니다.
이 모토의 밑에서 본 대학은 현재, 3학부 4학과와 대학원에 3연구과 5전공을 설치하고, 각각의 분야에서 고도의 전문지식과 기능에 관한 교육·연구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와 동시에 지성, 감성, 인간성이 밸런스 좋게 갖추어진 인격에 학생을 육성하고, 사회의 능력 있는 일원으로 배출하는 것에 진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본 대학에서 배우는 학생은 학부에 있어서 전문직업인, 대학원에 있어서 고도전문직업인으로서의 능력을 습득할뿐만 아니라, 학문적 교양을 갖춘 여유있는 사회인으로서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본 대학은 또 학교법인 규슈 문화학원을 모체로 하여 나가사키현 및 사세보시와의 공사협력 방식으로 설립되었고, 지역에서 사랑받고 있으며, 지역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인재의 육성에서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본 대학의 학생은 지역사회의 지원을 받으면서 학생 생활을 영위하고, 지역사회에 용해되어 다양한 활동을 통해서 지역사회의 활성화의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졸업생이 각각의 전문적 지식과 기능을 이용하여 국내외에서 활약하고 있는 것은, 본 대학의 자랑입니다.
더욱이 본 대학에서는 글로벌 사회의 진전에 대응하기 위해 이문화를 이해하고, 국제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인재의 육성도 중점과제로 여기고 있습니다. 중국, 한국, 미국, 베트남, 네팔 등 12개국 지역에서 200여명의 유학생을 받아들임과 동시에, 본대학으로부터도 협정을 체결하고 있는 해외의 자매대학에 많은 장기·단기유학생을 파견하고 있습니다. 국제적으로 풍요로운 캠퍼스는 이문화이해, 이문화교류를 깊게 할 수 있는 절호의 장소가 되고 있어, 본 대학에서 배우는 학생에게 국제 사회에서 비약하려고 하는 꿈과 자극을 주고 있습니다.
대학에서는 스스로 과제와 목표를 발견하고 장래의 진로를 정해 가기 위해서, 주체적인 태도로 학문적 교양을 배우는 것이 요구됩니다. 「공부하여 그 배움을 자신의 생각으로 인지하지 못하면 배우지 않은 것이고, 타인과 공유하지 않는다면 배우지 않은 것과 같다」라고 하는 말이 있습니다만, 많은 젊은이들이 나가사키 국제대학이라고 하는 훌륭한 환경 안에서 주체적으로 배우고 생각하는 것에 의해, 학문적 교양과 마음의 풍부함을 가져가는 것을 간절히 기대하고 있습니다.